[GTM]4.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GA 태그 설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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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2020년 analyticsmarketing.co.kr 사이트에 올린 글을 재업로드한 글입니다.

앞서 소개글([GTM기본]1. 구글 태그관리자란?)에서도 설명했듯이, 구글 태그관리자는 주로 웹분석 또는 광고성과 추적용도의 다양한 태그를 관리하는 툴입니다.

여러 태그 중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태그의 유형


<태그관리자 태그의 유형>


태그관리자에서 태그의 유형은 크게 기본 태그 템플릿과 맞춤 HTML 태그 두 가지로 나뉩니다.

태그를 사용하는 많은 서비스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태그를 보다 손쉽게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기본 태그 템플릿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애즈, 옵티마이즈와 같은 구글 서비스 이외에도 크리테오, 트위터, 핫자 등 총 70여개 서비스에 대해 기본 태그 템플릿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템플릿이 제공되는 국내 서비스는 없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광고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와 페이스북 픽셀 등 대부분의 기타 태그들은 맞춤 HTML 태그 유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태그 설치 프로세스


<태그 설치 프로세스>


Step 1. 태그생성: 추가하고자 하는 태그를 생성
Step 2. 트리거 지정: 태그를 실행(fire)시키는 트리거를 지정
Step 3. 테스트: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새로 생성된 태그를 테스트
Step 4. 게시: 새로운 컨테이너 버전 생성 및 게시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추가하기


<태그 만들기>


우선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태그 구성과 트리거 구성 크게 두 단계를 거쳐 태그를 생성합니다. 태그 생성이 완료되면 테스트를 거쳐 게시를 하게 됩니다.

태그 구성


Step 1. ‘태그 이름’ 지정
Step 2. ‘태그 구성’ 버튼 클릭
Step 3.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선택
Step 4. 추적 유형: ‘페이지뷰’ 선택
Step 5. 추적 ID: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 후 표시되는 필드에 해당 ‘추적 ID’ 입력
Step 6.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사용: ‘기타 설정 >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사용’ 항목에서 ‘참’ 선택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 – 태그 이름 지정>


추가하고자 하는 태그의 이름을 지정하고 ‘태그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 – 태그 유형>


태그 유형에서 기본 태그 템플릿에 해당하는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 – 추적 유형 및 추적 ID>


이어지는 화면에서 추적 유형으로 ‘페이지뷰’를 선택한 후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박스에 체크 후 보여지는 필드에 설치하고자 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의 ‘추적 ID’를 입력합니다.

태그관리자의 사용자 정의 변수 중에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유형의 변수가 있습니다. 이 변수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와 기타 기본적인 설정 내역을 담아 놓고 이를 사용하면, 태그를 만들 때마다 매번 추적 ID 입력 및 추가 설정을 할 필요 없이 해당 내역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조: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변수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 –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추가 설정과 관련하여 디스플레이 ‘기타 설정 >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사용’ 설정을 통해 인구통계 보고서, 관심분야 보고서, 리마케팅,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과 같은 기능에 대한 플러그인을 사용 설정합니다

참조: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정하기

트리거 구성


Step 1: ‘트리거 구성’ 버튼 클릭
Step 2: ‘All Pages’ 트리거 선택


<구글 태그관리자 트리거 구성>


태그 구성을 완료한 후 ‘트리거’ 구성 항목을 선택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트리거 구성>


이어지는 화면에서 ‘All Pages’ 트리거를 선택합니다.

트리거는 태그를 실행시키는 조건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설정하고자 하는 태그의 용도에 따라 그 조건이 달라지지만 태그관리자는 어떤 페이지가 조회되더라고 태그를 실행하도록 하는 ‘모든 페이지’ 트리거를 디폴트 항목으로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많은 태그들에서 이 트리거가 사용됩니다.

테스트 (미리보기/디버그모드)


미리보기 기능 태그관리자가 제공하는 또 다른 좋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태그를 구성한 후 태그, 트리거, 변수 등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테스트를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관리자 미리보기>


태그관리자 화면 우측 상단의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태그관리자 미리보기>


화면 상단이 위와 같이 주황색으로 표시되며 ‘미리보기(디버그)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태그관리자 미리보기>


미리보기 모드가 적용 중인 상태에서 컨테이너가 구현된 사이트로 이동하면 위 화면에서와 같이 브라우저 하단에 디버그 콘솔 창이 표시됩니다. 디버그 콘솔에서 태그와 트리거가 제대로 실행되었는지 여부와 어떤 정보가 전달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솔 창은 미리보기 모드를 설정하는 데 사용된 브라우저와 공유된 사용자에게만 표시되며 일반 웹사이트 방문자에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상단 탐색 메뉴에는 태그, 변수, 데이터 영역의 목록이 표시되고 왼쪽 탐색 메뉴에는 이벤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 태그: 태그를 클릭하여 실행된 태그와 실행되지 않은 태그를 확인하고 태그 속성 및 연관된 트리거를 조회합니다. 왼쪽 열에서 이벤트를 선택하면 태그 탭에 해당 이벤트의 태그 상태가 표시됩니다.
  • 변수: 변수 탭에는 선택한 이벤트의 변수에 대한 세부정보(예: 변수의 유형, 반환된 데이터의 유형, 해결된 값)가 표시됩니다. 이벤트가 실행된 시점에서의 변수 상태를 확인하려면 왼쪽 탐색 메뉴에서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 데이터 영역: 데이터 영역 탭에는 선택한 이벤트의 데이터 영역으로 푸시된 메시지 객체와 메시지 거래가 완료된 후의 데이터 영역 모습이 표시됩니다. 이벤트가 실행된 시점에서의 데이터 영역 상태를 확인하려면 왼쪽 탐색 메뉴에서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게시


Step 1. ‘제출’ 버튼 클릭
Step 2. ‘게시 및 버전 만들기’ 선택
Step 3. ‘버전 이름 및 버전 설명’ 입력
Step 4. ‘게시’ 버튼 클릭


태그관리자에서는 컨테이너가 게시되어야 비로서 일반 웹사이트 방문자에게도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즉 작업공간에서 태그, 트리거, 변수를 추가하거나 수정한 경우 해당 변경사항을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적용하려면 이를 게시해야 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게시>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게시>


변경사항 제출 화면이 나타나면서 컨테이너를 게시하고 컨테이너 버전을 저장하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버전 이름 및 버전 설명을 입력한 후 게시를 클릭합니다. 버전 이름과 설명을 꼭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작업내역 개요를 넣으면 해당 버전에서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게시>


앞에서 버전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지 않고 ‘게시’ 버튼을 클릭하면 한 번 더 정보 입력 여부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게시가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태그관리자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태그를 설치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은 다소 긴 듯하지만 숙달되면 1분이 채 걸리지 않는 작업에 해당합니다. 궁금한 사항 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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