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M]8.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GA 유튜브조회 이벤트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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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2020년 analyticsmarketing.co.kr 사이트에 올린 글을 재업로드한 글입니다.

수차례에 걸친 지난 포스팅에서 구글 태그관리자(GTM)를 통해 다양한 태그(=스크립트/픽셀)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오늘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 즉, 이벤트 데이터를 GTM을 통해 수집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설명할 이벤트 유형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이며, 앞으로 스크롤, 링크/버튼 클릭, 양식 제출 등 여러 유형의 이벤트를 설정하는 법을 다룰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정의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정의에 따르면, 이벤트는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참조: 이벤트에 관해

위 정의는 나름 중요한 두 가지 포인트를 담고 있는데요, 우선 ‘컨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반응을 보였다는 걸 의미하며, 이는 사용자가 우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컨텐츠에 관심이 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다’는 건 이벤트가 웹페이지 로드와 무관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널리틱스의 모든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추적코드(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 GATC)를 통해 수집되며, 추적코드는 페이지가 조회될 때마다 실행됩니다. 따라서 페이지 로드가 없으면, 추적코드의 실행도 없고, 데이터의 수집도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벤트는 중요한 사용자 행동에 해당하지만 대체로 웹페이지 로드와 무관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GA가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추적하려면 별도의 설정을 해야한다‘ 입니다.

이벤트 설정이 필요한 사용자 상호작용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웹사이트 내부 배너 클릭, 자료 다운로드, 유튜브 동영상 재생 등 대체로 전자상거래 혹은 목표 전환으로 수집되지 않는 모든 주요 사용자 행위가 그 대상이 됩니다.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카테고리(category), 액션(action), 라벨(label), 값(value) 네 개 항목의 값을 지정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이벤트 추적 설정 – Type 1


1. 유튜브 동영상 추적 개요

웹페이지에 삽입된 유튜브 동영상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태그를 실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포착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조회 트리거 구성>


포착(Capture) 옵션

  • 시작: 동영상 재생이 시작될 때 실행
  • 완료: 동영상 재생이 완료될 때 실행
  • 일시중지, 검색, 버퍼링: 동영상이 일시중지되었거나, 재생바가 이동되었거나, 동영상이 버퍼링 중인 경우 실행
  • 진행률: 동영상 진행률이 특정 지점에 도달했을 때 실행되며, 백분율(예: 20%, 40%, 60%) 또는 기준 시간(예: 10초, 30초, 60초)으로 구성


고급

모든 동영상에 JavaScript API 지원 추가: YouTube iFrame Player API를 사용하려면 이 체크박스를 선택

2. 유튜브 동영상 기본 제공 변수 설정하기


구글 태그관리자는 유튜브 동영상 이벤트 추적에 사용되는 다양한 변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태그 설정 시 이들 변수를 사용하려면 우선 아래와 같이 기본 제공 변수 구성 메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 항목을 체크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 제공 변수>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내 “작업공간 > 변수” 메뉴 내에서 기본 제공 변수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제공 변수 – 동영상>


기본 제공 변수 중 유튜브 동영상과 관련된 8개 변수 좌측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 설정을 합니다.

3. 유튜브조회 이벤트 태그 구성하기


Step 1. ‘태그 이름’ 지정: ‘GA_이벤트_유튜브조회’ (임의의 이름 지정)
Step 2. ‘태그 유형’ 선택: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Step 3. ‘추적 유형’ 선택과 ‘매개변수’ 입력: ‘이벤트’ 유형 선택 후 ‘카테고리’, ‘작업’, ‘라벨’, ‘값’ 등 이벤트 추적 매개변수 입력
Step 4. ‘추적 ID’ 입력: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 후 표시되는 필드에 해당 ‘추적 ID’ 입력

Step 1) ‘태그 이름’ 지정: ‘GA_이벤트_유튜브조회’ (임의의 이름 지정)


<태그 이름 지정: 유튜브조회>


‘GA_이벤트_유튜브조회’ 등 적절한 태그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어서 태그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태그 유형’ 선택: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유형 선택>


태그 유형 선택 화면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항목을 선택합니다.

Step 3) ‘추적 유형’ 선택과 ‘매개변수’ 입력: ‘이벤트’ 유형 선택 후 ‘카테고리’, ‘작업’, ‘라벨’, ‘값’ 등 이벤트 추적 매개변수 입력


<태그 추적 유형과 이벤트 매개변수 입력>


추적 유형으로 ‘이벤트’를 선택한 후 ‘카테고리’, ‘작업’, ‘라벨’ 등의 이벤트 매개변수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카테고리: 유튜브조회
  • 작업: {{Video Status}} – {{Video Percent}}%
  • 라벨: {{Video Title}} || {{Video URL}}


우선 카테고리 이름으로 ‘유튜브조회’ 등 적절한 이름을 지정합니다. 작업과 라벨 값으로는 각각 두 개의 변수값을 담았습니다.

작업에는 시작, 완료, 진행 등의 동영상 재생 상태를 나타내는 {{Video Status}}와 동영상 재생 진행률을 보여주는 {{Video Percent}} 변수를 담았습니다. 통상적으로 하나의 필드에 하나의 변수를 넣어 사용하지만 위와 같이 여러 개의 변수를 한 필드에 담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변수값이 공백 없이 붙어서 표시가 되기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위 예시(‘ – ‘)에서와 같이 하이픈을 가운데 두고 양쪽에 공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개 변수를 구분하는 방법은 ‘ / ‘, ‘ | ‘ 등 여러 가지 기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벨 값으로는 유튜브 동영상의 제목을 담고 있는 {{Video Title}}과 해당 동영상의 주소를 담고 있는 {{Video URL}}을 넣었습니다.

Step 4) ‘추적 ID’ 입력: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 후 표시되는 필드에 해당 ‘추적 ID’ 입력


<태그 설정 변수와 태그의 설정 재정의>


이어지는 화면에서 추적 유형으로 ‘페이지뷰’를 선택한 후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박스에 체크 후 보여지는 필드에 설치하고자 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의 ‘추적 ID’를 입력합니다.

태그관리자의 사용자 정의 변수 중에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유형의 변수가 있습니다. 이 변수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와 기타 기본적인 설정 내역을 담아 놓고 이를 사용하면, 태그를 만들 때마다 매번 추적 ID 입력 및 추가 설정을 할 필요 없이 해당 내역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조(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변수

4. 유튜브조회 이벤트 트리거 구성하기


Step 1. ‘트리거 생성’ 버튼 클릭
Step 2. ‘트리거 이름’ 지정: ‘유튜브조회’ (임의의 이름 지정)
Step 3. ‘트리거 유형’ 선택: ‘YouTube 동영상’
Step 4. 트리거 구성

Step 1) ‘트리거 생성’ 버튼 클릭


<트리거 생성하기>


트리거 메뉴 클릭 후 표시되는 위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트리거 이름’ 지정: ‘유튜브조회’ (임의의 이름 지정)


<트리거 이름 지정>


‘유튜브조회’ 등 적절한 트리거 이름을 지정합니다.

Step 3) ‘트리거 유형’ 선택: ‘YouTube 동영상’


<트리거 유형 선택>


‘트리거 구성’ 버튼 클릭 후 표시되는 위 화면에서 ‘Youtube 동영상’ 트리거 유형을 선택합니다.

Step 4) 트리거 구성


<트리거 구성 – 조건 지정>


이어지는 유튜브 동영상 트리거 구성 화면에서 위와 같이 트리거 조건을 구성합니다.

  • 시작: 체크박스 체크
  • 완료: 체크박스 체크
  • 일시중지, 검색, 버퍼링: 체크박스 체크
  • 진행률: 체크박스 체크 후 ‘비율’ 선택. 이후 측정하고자 하는 진행간격을 공백 없이 콤마로 구분(20,40,60,80)하여 입력
  • 자바스크립트 API 지원을 모든 Youtube 동영상에 추가합니다: 체크박스 체크
  • 트리거 실행 조건: ‘DOM 사용 가능(gtm.dom)’ 선택 – 디폴트 설정
  • 실행 대상: 전체 동영상 – 디폴트 설정


진행률의 경우 동영상 전체 길이를 기준으로 일정 비율 시점으로 측정을 할 수도 있고, 비율이 아닌 기준 시간을 지정하여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진행 상태에서 시작과 완료 시점을 측정해주기 때문에 비율 선택 시 종종 20,40,60,80 또는 25,50,75 등으로 중간 단계의 시점만을 측정합니다.

기본 값으로 웹사이트에 포함된 ‘전체 동영상’을 대상으로 태그가 실행되지만 ‘일부 동영상’ 항목 선택 후 특정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는 등 트리거 조건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참조(애널리틱스 고객센터): Youtube 동영상 트리거


태그와 트리거 구성을 완료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조회 이벤트 태그>


실제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행동 > 이벤트 > 인기 이벤트’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테고리 및 이벤트 액션 보고서

<보고서 예시1: 이벤트 카테고리 및 이벤트 액션 보고서>


이벤트 카테고리 및 이벤트 라벨 보고서

<보고서 예시2: 이벤트 카테고리 및 이벤트 라벨 보고서>


위 예시에서는 GTM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변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는데요, 아래와 같이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만들어 수집하는 데이터를 영문이 아닌 국문으로 바꾸고 맞춤화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태그 – 사용자 정의 변수 적용>


이벤트 작업 값에 {{videoAction}}이라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사용했습니다. 변수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 만들기?>


“작업공간 > 변수” 카테고리 내 사용자 정의 변수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 – 참고표>


변수 유형으로 ‘참고표’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 – 참고표 만들기>


위와 같이 변수를 구성합니다. 입력 변수로 {{Video Status}}를 선택한 후 각 입력 값에 대해 이를 대체할 출력 값을 입력합니다.

위 변수를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담은 이벤트 보고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고서 예시3: 이벤트 액션 값 국문 처리 보고서>


태그 설정을 살짝 변경하면 액션 값으로 수집되는 진행 상태를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 예시4: 이벤트 액션 값 국문 처리 보고서>

유튜브 동영상 이벤트 추적 설정 – Type 2


앞에서 구글 태그관리자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동영상 관련 기본 제공 변수와 트리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유튜브 동영상 조회 행동을 추적하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웹사이트에 올려놓은 여러 유튜브 동영상 중에서 어떤 콘텐츠를 방문자들이 주로 시청하는지 또 얼마나 이용하는지 등의 유용한 정보를 비교적 간단한 설정을 통해 수집해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데이터를 수집해서 실제로 분석을 해보면 특정 동영상의 세부적 이용 행태는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한 반면, 유튜브 동영상 별 성과를 비교, 분석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의 시청 완료비율이나 평균 시청비율, 평균 시청시간을 측정하면 콘텐츠 별 성과 측정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의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계산된 측정항목을 활용하여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Tracking YouTube Video Average Watch Time in Google Analytics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1.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1)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유튜브조회 맞춤 측정기준>


먼저 유튜브 제목과 유튜브 URL 정보를 담을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합니다.

‘관리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에 들어가서 ‘새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한 후 보이는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생성하기>


‘유튜브제목’ 등 적절한 이름을 지정하고, 범위로 ‘Hit’를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유튜브URL’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합니다.

2)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유튜브조회 맞춤 측정항목>

유튜브 시작과 완료, 평균 시청비율과 시청시간 정보를 담을 맞춤 측정항목을 생성합니다.

‘관리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항목’에 들어가서 ‘새 맞춤 측정항목’을 클릭한 후 보이는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유튜브시청비율’ 등 적절한 이름을 지정하고, 범위로 ‘Hit’를 선택하고, 형식 유형으로 ‘정수’를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유튜브시청시간’, ‘유튜브시작’, ‘유튜브완료’ 등의 맞춤 측정항목을 생성합니다. 유튜브시청시간의 경우 형식 유형을 정수가 아닌 ‘시간’으로 선택합니다.

2. 계산된 측정항목 만들기


맞춤 측정항목을 통해 수집한 유튜브 시청비율과 시청시간은 누적해서 합산된 수치를 보여줍니다. 동영상 별로 평균 시청비율과 시청시간을 보려면 별도의 계산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산된 측정항목을 활용하여 지표를 구합니다.


<유튜브 계산된 측정항목>


‘관리 > 보기 > 계산된 측정항목 > 맞춤 측정항목’에 들어가서 ‘새 계산된 측정항목’ 버튼을 클릭한 후 설정합니다.

1) 유튜브완료비율


<계산된측정항목 – 유튜브완료비율>


이름: 유튜브완료비율(임의의 이름 지정)
외부 이름: calcMetric_videoCompletionRatio(임의의 이름 지정)
형식 유형: 부동
공식: {{유튜브완료}} / {{유튜브시작}}


공식에서 사용한 {{유튜브완료}}와 {{유튜브시작}} 지표는 앞에서 생성한 맞춤 측정항목입니다. 맞춤 측정항목 생성 시 다른 이름을 사용했다면 해당 이름을 적용합니다.

2) 평균유튜브시청비율


<계산된측정항목 – 평균유튜브시청비율>


이름: 평균유튜브시청비율
외부 이름: calcMetric_avgVideoPercentWatched
형식 유형: 퍼센트
공식: {{유튜브시청비율}} / {{유튜브시작}} / 100

3) 평균유튜브시청시간


<계산된측정항목 – 평균유튜브시청시간>

이름: 평균유튜브시청시간
외부 이름: calcMetric_avgVideoTimeWatched
형식 유형: 시간
공식: {{유튜브시청시간}} / {{유튜브시작}}

(구글 태그관리자 설정)


3. 유튜브 동영상 기본 제공 변수 설정하기


<기본 제공 변수 – 유튜브 동영상>


앞에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내 “작업공간 > 변수” 메뉴 내에서 기본 제공 변수 ‘구성’ 버튼을 클릭한 후 표시되는 기본 제공 변수 중 유튜브 동영상과 관련된 8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수 좌측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 설정을 합니다.

4. 유튜브 동영상 트리거 구성하기


유튜브 동영상 재생 상태 별로 태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세 개의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1) 유튜브 재생 시작을 위한 트리거 만들기


<유튜브 재생 시작 트리거>


유튜브 동영상 재생 시작을 추적하는 트리거 구성입니다.

2) 유튜브 재생 진행을 위한 트리거 만들기


<유튜브 재생 진행률 트리거>


유튜브 동영상 재생 진행을 추적하는 트리거 구성입니다. ‘비율’ 유형을 선택하고 진행 간격(예: 20,40,60,80 또는 25,50,75)을 입력합니다.

3) 유튜브 재생 완료를 위한 트리거 만들기


<유튜브 재생 완료 트리거>


유튜브 동영상 재생 완료를 추적하는 트리거 구성입니다.

5. 유튜브 동영상 태그 구성하기


위에서 생성한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트리거를 사용하여 유튜브 동영상 태그를 구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 유형 – 유튜브조회>


우선 태그 유형으로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추적 유형으로 ‘이벤트’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진행 상태 별로 각각의 태그를 구성합니다.

1) 유튜브 재생 시작을 위한 태그 만들기


<유튜브 시작 태그>


카테고리: 유튜브
작업: 시작
라벨: {{Video Title}}


<유튜브 시작 태그>


기타 설정 메뉴를 열어 위와 같이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을 설정합니다.

지수 1번 맞춤 측정기준(유튜브제목)에는 {{Video Title}} 변수를 2번 맞춤 측정기준(유튜브URL)에는 {{Video URL}} 변수를 입력합니다.

지수 3번 맞춤 측정항목(유튜브시작)에는 정수 ‘1’을 입력합니다. 태그가 실행될 때마다 시작 수가 1 증가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있는 경우 지수가 예시 화면과 달라지게 됩니다. 이 경우 적정한 지수를 확인해서 적용합니다.


<유튜브 시작 태그 – 트리거>


앞에서 생성해 놓은 유튜브 시작 트리거를 적용합니다.

2) 유튜브 재생 진행을 위한 태그 만들기


<유튜브 진행 태그>


카테고리: 유튜브
작업: {{Video Percent}}%
라벨: {{Video Title}}


<유튜브 진행 태그>


유튜브 시작 태그와 마찬가지로 맞춤 측정기준 지수 1에 {{Video Title}} 변수를, 지수 2에 {{Video URL}} 변수를 입력합니다.

지수 1번 맞춤 측정항목(유튜브시청비율)에는 정수 ’20’을 입력합니다. 태그가 실행될 때마다 시청비율이 20씩 증가합니다. 지수 2번 맞춤 측정항목(유튜브시청비율)에는 {{유튜브진행간격}}이라는 변수를 입력합니다.

{{유튜브진행간격}} 변수는 기본 제공 변수가 아닌 사용자 정의 변수에 해당하며 아래와 같이 새로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이 변수는 동영상 진행 비율을 진행 시간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유튜브 진행 태그 – 변수>


측정항목 값 옆에 표시되는 이미지 버튼(plus icon)을 클릭한 후 나오는 변수 선택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진행 태그 – 변수 유형>


이어지는 화면에서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유형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진행 태그 – 변수 구성>


코드 편집창에 위와 같이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function() {
return Math.round(0.20*{{Video Duration}});
}


<유튜브 진행 태그 – 트리거>


유튜브 진행 트리거를 적용합니다.

3) 유튜브 재생 완료를 위한 태그 만들기


<유튜브 완료 태그>


카테고리: 유튜브
작업: 완료
라벨: {{Video Title}}


<유튜브 완료 태그>


맞춤 측정기준 지수 1에 {{Video Title}} 변수를, 지수 2에 {{Video URL}} 변수를 입력합니다.

맞춤 측정항목 지수 1에 정수 ’20’을, 지수 2에 {{유튜브진행간격}} 변수를, 지수 4에 정수 ‘1’을 입력합니다.


<유튜브 완료 태그 – 트리거>


유튜브 완료 트리거를 적용합니다.

위에서 적용한 태그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담은 맞춤 보고서 예시입니다.

<유튜브조회 맞춤 측정항목 보고서 예시>


측정기준으로 선택한 유튜브제목 별로 평균 시청비율과 시청시간을 비교적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유튜브 동영상 재상과 관련한 사용자 행동을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수집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GTM을 통해 스크롤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다룰 예정입니다. 궁금한 사항 혹은 의견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이메일(occamdatakr@gmail.com)을 보내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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